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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W 공학

[소프트웨어 공학] 애자일

라이언납시오 2020. 5. 28. 10: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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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애자일 개발 개념]

  1. 애자일 특징 : 반복적이고 점진적 개발의 특징을 통해 예측불가능한 일에 대응한다

  2. 폭포수 ↔ 애자일

  • 계획중심(프로젝트 시작 전) vs 고객중심(계획을 상황에 따라 변경)
  • 빅뱅 릴리즈(종료시점에 한번에) vs 작은 릴리즈(이터레이션 단위)
  • 산출물 중심(계획된 단계별로 지정된 산출물이 작성 되었는지 확인) vs 동작하는 SW 중심(SW가 제대로 작동하는지, 요구사항에 맞게 개발되었는지 확인)

 

[애자일 개발 방법론 - XP(eXtreme Programming)]]

  1. 특징

  • 중소규모 개발 조직에 적합한 경량화된 개발방식
  • 가치와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실천법, 앞의 두가지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원칙으로 구성

 

  2. 주요 가치

  • 의사소통

  • 단순성

  • 피드백

  • 용기

  • 존중

 

[애자일 개발 방법론 中 - 스크럼(SCRUM)]

  1. 스크럼 역할자 유형

  • 제품 책임자 : 제품 백로그 생성, 우선순위 조정, 새로운 항목 추가
  • 스크럼 마스터 : 팀의 업무를 방해하는 요소 제거에 노력
  • 스크럼 팀 : 사용자 스토리를 사용하여 한 스프린트 동안에 개발할 기능을 도출

 

  2. 스크럼 프로세스

  • 스프린트(≒Iteration) : 1~4주 단위의 반복 개발 기간
  • 스프린트 백로그 : 한개의 스프린트 동안 개발할 목록으로 유저 스토리를 완료하기 위한 작업을 시간단위의 Task로 정의
  • 소멸 차트 : 개발을 완료하기까지 남은 작업량을 보여주는 그래프

 

  3. 스크럼 특징

  • 투명성 : 현재 어떤 상태인지, 계획대로 진행중인지, 어떤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존재
  • 타임박싱 : 스크럼을 진행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제한
  • 커뮤니케이션 : 개발자들이 갖고 있는 문제점 공유, 플래닝 포커를 사용해 토론
  • 경험주의 모델 : 많은 기법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개개인의 경험을 중요시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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